극저온 치료법은 운동 회복부터 미용 치료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새롭게 적용되고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얼마전 mbc 예능프로그램 나혼자 산다에서 국가대표 축구선수 황희찬이 가정에 사용하는 것이 방영되면서 대중들의 관심을 산 적이 있는데요.
1. 극저온 치료법
극저온 치료법은 우리 몸을 극저온에 노출시켜 일어나는 생리학적 반응을 통해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추위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심부체온이 유지되면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이 핵심 반응입니다. 치료를 해야하는 부위에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며 부기를 줄여줍니다. 또한 추위에 노출되며 통증이 완화함과 동시에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2. 치료 효과
2.1 피로해소
저온상태에 노출된 혈관이 수축하면소 평소보다 혈액순환의 속도가 느려지게 되며 이때 젖산(피로물질)을 분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혈액이 할애 할 수 있게 되며 상온에서 다시 팽창하게 되는 혈관을 통해 혈액순환이 빨라지면서 신진대사가 왕성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다 빠르게 피로가 회복됩니다.
2.2 류머티즘성 관절염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통증이 심합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에 극저온 치료기를 이용해 냉기를 투여하고 차갑게 식혀주면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으로 인해 열기가 가득해진 근육와 늘어난 인대를 회복하는데는 온찜질을 하기보다는 냉찜질을 통해 열기를 낮춰주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선수들이 경기가 끝나고 냉찜질을 하는데 이러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2.3 다이어트 효과
저온 치료를 통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이러한 치료를 반복하면서 복부나 허벅지와 같은 부분의 체지방이 감소하는 효과가 생깁니다. 저온에 노출되기 때문에 칼로리를 소모시켜 열을 발생하려는 신체적 특징으로 인해 지방이 감소하게 됩니다.
3. 황희찬 질소 치료기
황희찬을 비롯한 세계적이 운동선수들이 극저온 치료기인 크라이오 테라피 기계를 사용합니다. 국소부위를 치료할 수 있는 작은 기계를 비롯해서 전신이 들어갈 수 있는 대형 기계가 있으며 이러한 종류의 가격은 수천만대에 이릅니다. 순간적으로 영하 200도까지 내려가는 질소 냉기를 이용해서 전신의 체온을 내려주는 크라이오테라피는 운동선수들이 근육회복이나 피로회복의 목적을 둔 치료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미용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는 설명에 따라 다이어트를 위해서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겼으며 특히 외모적인 부분이 중요시되는 연예인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4. 결론
극저온 치료의 효과는 이미 많은 운동선수들이 겪어봄으로써 충분히 의학적 입증을 거쳤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몸을 극저온에 노출시키는 치료법인 만큼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충분히 합리적인 방법과 횟수로 치료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이어트 등 미용을 위해서 신체를 무리하게 저온에 노출시키게 될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